컨설팅 사업
CONSULTING
- BUSINESS AREA
- 컨설팅 사업
고객의 소중한 비지니스 목표 달성을 위해 사이버라인이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 IT 전략 컨설팅
- 연구관리 분야 전문 구축 컨설팅
- 주요 컨설팅 사례
수행 목표
고객이 당면하고 있는 어려움 및 현안과제를 진단하고, 단기간에 효율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정보전략 및 방안을 체계적으로 제시함으로써 고객의 문제해결과 최적화된 IT 시스템 도입을 가능하게 하는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사이버라인은 다양한 사업 수행으로 최적화된 방법론을 적용한 정보전략수립(Information Strategy Planning) 컨설팅을 통해 고객사의 목표 달성을 위한 정보화 방향을 제시하며, 급변하는 R&D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정보화 관점의 체계적인 전사적 아키텍처(Enterprise Architecture)컨설팅을 통해 고객사의 성과 가치와 업무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는 IT 청사진을 제시합니다.
ISP 컨설팅
정보화 목표 및 전략과 연계된 기반 구축∙비전과 전략 수립∙분석, 진단을 통해 정보화 운영의 선진화 방안을 마련합니다. 사이버라인의 정보화 전략 컨설팅은 Top-Down 방식으로 경영목표달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정보화 운영 역할을 체계적으로 정립하기 위해 경영비전과 연계한 구축 컨설팅을 수행합니다. 또한 Bottom-Up 방식을 통해 내·외부 환경분석과 선진사례 벤치마킹을 통한 process 정립 및 실행과제를 도출하여 고객사 환경에 맞춤형 정보화 전략을 기획합니다.
ISP 컨설팅 흐름도
ISP 주요 요소 기술
단계 | 구성요소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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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분석 | 4C분석 | Customer, Channel, Competitor, Company 분석 |
CSF | 경쟁우위를 갖기 위한 핵심성공요인 도출 | |
경쟁환경분석(5 focres) | 기존 경쟁기업, 신규진입업자, 대체품, 구매자, 판매자 분석 | |
핵심역량분석 (7s Model) | Shared Values(공동가치), Strategy(전략). Structure(구조), System(시스템), Skills(기술),Staff(직원), Style(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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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OT분석 | 기업의 강점, 약점, 기회, 위험요소 파악 | |
방향성 설정 | 가치사슬 분석 | 내부운영을 주 활동과 지원활동으로 구분해 가치의 흐름에 따라서 분석 |
CRUD 분석 | 프로세스와 데이터 간의 CRUD Matrix 분석 | |
목표모델 수립 | 차이분석 (GAP분석) | 문제점 및 전략적 기회 요소를 분석해 목표 작성 |
벤치마킹 | 사례 또는 표준과 비교분석 해 Best Practice적용 | |
이행계획 수립 | 정보화 ROI분석 | 정보화 전략에 대한 투자대비효과(ROI) 측정 |
추진전략 수립 | 인력, 조직, 예산 등 상세 정보화 추진전략 수립 |
IT 아키텍처 컨설팅
기업의 경영전략 및 정보전략계획에 부합하도록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전반에 이르는 기업의 IT인프라를 구축하는 IT 아키텍쳐 컨설팅을 통해 최적의 IT인프라 설계를 위한 모델 수립 및 구현 방향을 정의하고, 통합 관점의 어플리케이션, 데이터 및 기술 아키텍쳐를 수립함으로써 기업의 Needs를 충족시키는 IT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IT아키텍처 설계 방법론
수행체계
기대효과
- 고객의 중장기적인 업무 전략에 합치된 정보화 전략 계획 수립
- 현재 업무를 지원하는 실질적인 시스템의 구현 지원 및 최신 정보 기술 도입 전략 방향 제시
- 예산의 효율적 집행을 위한 투자 방안 마련
- 고객사의 정보시스템 통합 및 차세대 시스템 구축을 위한 리스트 최소화
수행 목표
사이버라인은 다양한 연구관리 구축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연구관리 분야에 최적화된 컨설팅을 수행합니다.
특히 전자연구노트(ELN)과 과제관리시스템(PMS)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R&D 지식재산의 가치 제고와 체계적 관리시스템 마련을 위한 전자연구노트 도입 및 및 고도화 방안 컨설팅을 수행하며 연구기획∙진도관리∙사후관리까지 연구 수행기관의 연구 과제 관리 프로세스의 체계화 방안 마련으로 편의성 및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기 위한 컨설팅을 수행합니다.
사이버라인은 고객사의 연구 분야 별 특성과 업무 환경을 이해하고 R&D사업 표준 매뉴얼 등 정책 트렌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사에 적합한 연구 프로세스 개선 전략 수립, 신기술 기반의 고객 맞춤형 연구 솔루션 구축 전략 수립으로 고객사 연구 프로세스의 디지털 최적화 추진을 통한 새로운 연구 가치 창출을 목표로 합니다.
컨설팅 흐름도
- Step 01 고객사의 연구 개발/
관리 역량 수준 파악 - 정량적/정성적 평가 결과를 통해 각 평가 요소별 고객사의 현 수준과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객관적으로 파악
- Step 02 연구 프로세스 고도화 및
혁신에 대한 공감대 형성 - 관리자부터 연구자까지 전 임직원이 참여해 연구 활동의 개선점을 구체화하고 솔루션 도입 등을 통한 연구 프로세스 고도화에 대한 내부 공감대 형성
- Step 03 솔루션 도입을 통해 변화되는
미래 모습 제시 - 선진 레퍼런스 검토 및 기술 검증을 통해 최신 기술 기반의 연구 프로세스가 정립된 고객사 R&D전반의 TO-Be 모습을 제시
- Step 04 연구 개발/관리 혁신의 구체적 목표,
방법 및 ROI 제시 - 솔루션 도입과 개선을 통한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단계별 추진 과제 정의 및 이행 계획 수립을 통해 고객사 ROI 극대화
항목 별 컨설팅 가이드
사이버라인의 R&D Solution Introduction Guide 서비스는 국내 기업/기관을 대상으로 도입 기준, 도입 고려사항, 기대효과를 측정해 최적의 연구 관리 분야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주요 컨설팅 항목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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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루션 개요 및 도입 필요성 | 연구관리 솔루션(ELN, PMS)의 정의 및 도입이 필요한 이유 |
국내외 기술 및 시장동향 |
3대 요소 중점 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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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루션의 주요 기능 | 전체 솔루션 중 필수적인 기능 정의 및 고객사 최적화 점검 |
도입 시 고려사항 및 기대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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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법령 및 제도 현황 | 해당 솔루션에 영향을 주는 관변 법령 및 규제, 제도의 변화 |
연구관리 시스템(ELN, PMS 등) 컨설팅 세부 프로세스
환경분석 | 현황분석 | 목표모델 설계 | 이행계획수립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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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odology |
방향성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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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환경 개선 기회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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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관리 시스템 도입/고도화를 위한 목표모델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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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행과제 정의 중장기 추진 로드맵 및 RF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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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ols & Techniqu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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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utpu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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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N 단계 별 컨설팅 전략 및 방법론
PMS 단계 별 컨설팅 전략 및 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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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생활건강 전자연구노트 UX/UI개선을 위한 컨설팅
- 사업명
- 전자연구노트 UX/UI개선을 위한 컨설팅
- 사업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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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연구노트 관리 체계 개선방안 구체화
- 사용자 개선을 위한 시스템 UI/UX 재설계
- 전자연구노트 시스템 속도/성능 개선방안 제시
사업 흐름도
컨설팅 결과 및 주요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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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전자연구노트 활성화 추진전략 수립
- 사업명
- 전자연구노트 활성화 추진전략 수립
- 사업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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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연구노트 활성화를 위한 시스템 환경과 현황 분석
- 고도화/개선 추진을 위한 목표 모델 도출 및 실행방안 수립
- 전자연구노트 활성화 전략수립 및 단기, 중장기 추진계획 제시
사업 흐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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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가스기술공사 차세대 개방형 연구정보시스템 재구축 정보시스템마스터플랜 수립
- 사업명
- 차세대 개방형 연구정보시스템 재구축 정보시스템마스터플랜 수립
- 사업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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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관리/성과관리 전주기 업무 프로세스 점검
- 시스템 현황분석 및 차세대 연구정보시스템 설계
- 통합연구정보시스템 구축 마스터플랜 수립
사업 흐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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